2023년 4월, GA4가 채널 그룹울 추가 및 편집하는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채널 그룹 편집 기능은 UA에도 있었던 기능으로 트래픽을 분석가의 의도대로 채널 분류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신규 채널 생성하기
GA4 기본에 없던 네이버 채널 그룹을 추가하는 신규 채널 그룹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1. 채널 그룹을 편집하려면 [관리 > 데이터 설정 > 채널 그룹]을 선택합니다.
2. 채널 그룹화면이 나타나면 기본 채널 그룹이 보입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GA4에 가장 기본으로 저장되어 있는 채널 그룹입니다. 기본이기 때문에 변경 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드려면 [새 채널 그룹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채널 그룹 만들기 버튼이 활성화 되려면 편집자 이상의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다음 그림에서 보이는 [새 채널 그룹 만들기] 화면을 통해 분석가 만의 신규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신규 채널 그룹 제작을 연습하는 것이므로 [그룹 이름]과 [설명(선택사항)] 을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기존에 없던 'Naver 신규 채널'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새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채널 그룹 세부정보] 화면이 열립니다.
4. [채널 이름]에 다음과 같이 'Naver 채널' 이라고 입력한 뒤 [+조건 그룹을 추가합니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채널 조건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열립니다.
5. 트래픽이 Naver 채널로 분류될 조건을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조건을 이어나갈때는 또는(OR) 이나 그리고(AN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두 완료 되었으면 [채널 저장]을 클릭해서 채널을 저장합니다. (예시 채널 조건은 간단하게 지정하지만 정확하게 하려면 보고서를 통해 네이버에 해당하는 모든 소스를 찾아서 채널 조건에 입력해줘야 합니다.)
6. 마찬 가지로 그룹 저장을 눌러 그룹을 저장합니다.
7. 그러면 다음과 같이 '신규 채널 그룹'이 저장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규 채널 순서 정렬하기
새로 생성한 채널에 트래픽 분류 우선 순위를 부여 하려면 채널 목록을 정렬해야 합니다. 채널 목록은 [신규 채널 그룹] 화면에서 진행합니다. [채널 그룹] 화면에서 신규 채널 그룹을 선택하면 [신규 채널 그룹] 화면이 열립니다.
1. [저정렬] 버튼을 클릭하면 재정렬 가능한 채널 목록이 나타납니다.
2. 맨 밑에 있는 [Naver 채널]을 드래그 하여 맨위로 올립니다.
3. 완료되었으면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해 적용합니다
분석하기
새로 제작한 신규 채널 그룹은 보고서나 탐색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1. 오른쪽 상단의 [보고서 맞춤 설정] 기능을 클릭합니다.
2. 우측의 보고서 맞춤설정 영역에서 [크기(Dimension)]를 선택합니다. (크기가 아니라 '측정기준(Dimension) 인데 구글이 오역했습니다. 즉 측정기준을 선택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세션 신규 채널 그룹] 옆에 삼단 선택 아이콘을 클릭해서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한뒤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보고서에서 세션 기본 채널 그룹 대신에 새로 만든 신규 채널 그룹을 기본 측정 기준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4.[새 보고서로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지금까지 설정이 새로운 보고서로 저장됩니다.
5. 최종적으로 [보고서 이름]과 [보고서 설명]을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6. 새 보고서는 [라이브러리]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라이브러리 기능을 사용해 보고서 구성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라이브러리 기능을 통해 추가한 '트래픽 획득 : 세션 신규 채널 그룹의 적용 연습' 보고서입니다.
#모구4
2023년 4월, GA4가 채널 그룹울 추가 및 편집하는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채널 그룹 편집 기능은 UA에도 있었던 기능으로 트래픽을 분석가의 의도대로 채널 분류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GA4 기본에 없던 네이버 채널 그룹을 추가하는 신규 채널 그룹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1. 채널 그룹을 편집하려면 [관리 > 데이터 설정 > 채널 그룹]을 선택합니다.
2. 채널 그룹화면이 나타나면 기본 채널 그룹이 보입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GA4에 가장 기본으로 저장되어 있는 채널 그룹입니다. 기본이기 때문에 변경 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드려면 [새 채널 그룹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채널 그룹 만들기 버튼이 활성화 되려면 편집자 이상의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다음 그림에서 보이는 [새 채널 그룹 만들기] 화면을 통해 분석가 만의 신규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신규 채널 그룹 제작을 연습하는 것이므로 [그룹 이름]과 [설명(선택사항)] 을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기존에 없던 'Naver 신규 채널'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새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채널 그룹 세부정보] 화면이 열립니다.
4. [채널 이름]에 다음과 같이 'Naver 채널' 이라고 입력한 뒤 [+조건 그룹을 추가합니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채널 조건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열립니다.
5. 트래픽이 Naver 채널로 분류될 조건을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조건을 이어나갈때는 또는(OR) 이나 그리고(AN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두 완료 되었으면 [채널 저장]을 클릭해서 채널을 저장합니다. (예시 채널 조건은 간단하게 지정하지만 정확하게 하려면 보고서를 통해 네이버에 해당하는 모든 소스를 찾아서 채널 조건에 입력해줘야 합니다.)
6. 마찬 가지로 그룹 저장을 눌러 그룹을 저장합니다.
7. 그러면 다음과 같이 '신규 채널 그룹'이 저장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새로 생성한 채널에 트래픽 분류 우선 순위를 부여 하려면 채널 목록을 정렬해야 합니다. 채널 목록은 [신규 채널 그룹] 화면에서 진행합니다. [채널 그룹] 화면에서 신규 채널 그룹을 선택하면 [신규 채널 그룹] 화면이 열립니다.
1. [저정렬] 버튼을 클릭하면 재정렬 가능한 채널 목록이 나타납니다.
2. 맨 밑에 있는 [Naver 채널]을 드래그 하여 맨위로 올립니다.
3. 완료되었으면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해 적용합니다
새로 제작한 신규 채널 그룹은 보고서나 탐색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1. 오른쪽 상단의 [보고서 맞춤 설정] 기능을 클릭합니다.
2. 우측의 보고서 맞춤설정 영역에서 [크기(Dimension)]를 선택합니다. (크기가 아니라 '측정기준(Dimension) 인데 구글이 오역했습니다. 즉 측정기준을 선택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세션 신규 채널 그룹] 옆에 삼단 선택 아이콘을 클릭해서 [기본값으로 설정]을 클릭한뒤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보고서에서 세션 기본 채널 그룹 대신에 새로 만든 신규 채널 그룹을 기본 측정 기준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4.[새 보고서로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지금까지 설정이 새로운 보고서로 저장됩니다.
5. 최종적으로 [보고서 이름]과 [보고서 설명]을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6. 새 보고서는 [라이브러리]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라이브러리 기능을 사용해 보고서 구성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라이브러리 기능을 통해 추가한 '트래픽 획득 : 세션 신규 채널 그룹의 적용 연습' 보고서입니다.
#모구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