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360에는 GA4 스탠다드 버전에는 없는 하위 속성(보조 속성, Sub Property)이 존재 합니다.
UA의 View 유사한 개념이면서도 다소 다른 점도 존재합니다. 다음은 구글에서 설명하는 GA4 하위 속성입니다.
약간 모호한 문구도 있습니다.
[GA4] 하위 속성 정보
하위 속성은 활성 360 주문이 있는 Google 마케팅 플랫폼 조직에 연결된 Google 애널리틱스 360 계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360 속성만 하위 속성의 메인 속성이 될 수 있습니다.
하위 속성은 다른 메인 속성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속성입니다. 하위 속성의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메인 속성에 있는 데이터의 하위 집합입니다(반드시 그런 것은 아님). 하위 속성을 사용하여 다음을 관리합니다.
-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
- 메인 속성에서 이벤트를 필터링하여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 제어
예를 들어, 브랜드에 대해 하나의 속성과 브랜드에 대해 각 지역을 관장하는 하나의 하위 속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일부 사용자에게는 한 지역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다른 사용자에게는 다른 지역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하위 속성은 일반 속성과 유사합니다.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지만 일반 속성과 동일한 방식으로 하위 속성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위 속성을 만든 후에는 메인 속성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속성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를 추가 및 제거하고,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고, 잠재고객을 만들고, 데이터를 삭제하고, Google 광고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모델링을 위한 메인 속성과 하위 속성 간에는 종속성이 없습니다. 하위 속성와 메인속성에 대해 서로 다른 어트리뷰션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인 속성 수준에서 수집된 이벤트 데이터는 어트리뷰션 모델링이 완료되기 전에 하위 속성으로 복사됩니다. (**d: 즉 메인 속성이 가공되기전의 원천 데이터가 하위 속성으로 복사된다는 의미)
하위 속성과 롤업은 사전 어트리뷰션된 이벤트와 사후 어트리뷰션된 결과를 모두 상속합니다. 각 속성 수준(메인 속성, 하위 속성, 롤업 속성)에서 독립적인 어트리뷰션 모델(DDA, 마지막 클릭 등)이 생성되므로 어트리뷰션 모델 학습을 위한 하위 속성, 메인 속성 또는 롤업 속성 간에는 종속성이 없습니다. 메인 속성 데이터는 모델링이 완료되기 전에, 연결된 하위 및 롤업 속성으로 복사됩니다. 하위 속성 및 롤업 속성에 대한 모델링 학습은 해당 메인 속성과 독립적으로 완료됩니다.
(**d: 즉 모델링(가공)되지 않은 원천 데이터가 복사된다는 의미)
오프라인 이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하위 속성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한 사항 및 종속성
현재 하위 속성은 메인 속성에서 사용자 지정 차원 및 메트릭을 상속하지 않지만 하위 속성에서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d: 커스텀 디젠전과 메트릭을 상속하지 않음)
메인 속성에서 만들 수 있는 하위 속성의 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생성하는 하위 속성은 계정당 기본 제한인 100개(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및 Google 애널리틱스 4 합산)의 속성 수에 포함됩니다. (**d: 그렇다면 100개가 한계 아닌가?)
하위 속성에는 다른 360 속성과 동일한 기능 제한이 적용됩니다. (?)
하위 속성은 자체 이벤트를 가질 수 없으며 모든 이벤트는 먼저 메인 속성에 존재해야 합니다. 따라서 하위 프로퍼티에서는 데이터 스트림을 추가 또는 삭제하거나, 오프라인 이벤트를 가져오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벤트를 수정 및 생성할 수 없습니다. 즉, 오프라인 이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하위 프로퍼티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메인 속성에서 삭제하는 모든 데이터는 해당 하위 속성에서도 삭제됩니다. 그러나 하위 속성에서 삭제하는 모든 데이터는 해당 하위 속성에서만 삭제됩니다. 메인 속성을 휴지통으로 이동하면 해당 하위 속성도 모두 휴지통으로 이동됩니다. 그러나 메인 속성이나 다른 하위 속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하위 속성을 휴지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위 속성의 제품 링크
메인 속성 및 하위 속성에서 Google 광고 계정으로 연결되는 고유 링크는 최대 40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고유 링크에는 각 메인 속성에서 기여한 링크와 하위 속성 내에서 생성한 링크가 포함됩니다(동일한 Google 광고 계정으로 연결되는 링크는 한 번만 계산됩니다). 합계가 400개를 초과하면 애널리틱스는 400개 제한에 도달할 때까지 가장 최근에 추가된 링크를 비활성화합니다. (비활성화된 링크는 고유 링크 테이블의 비활성 탭에 나열됩니다.) 메인 속성 및 해당 하위 속성은 모두 동일한 제품(예: 동일한 Google 광고 계정)과 독립적으로 통합(링크)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하위 속성은 Google 광고에만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메인 속성 제품 통합의 모든 데이터는 하위 속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속성과 하나 이상의 하위 속성이 동일한 제품에 연결된 경우 각 로컬 링크는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내보냅니다(예: 메인 속성은 해당 데이터만 내보내고 하위 속성은 해당 데이터만 내보냄). 데이터 내보내기는 속성 ID로 식별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수신자가 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고를 위해 각 속성 링크(메인 또는 하위 속성)는 연결된 제품(해당되는 경우)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기존 이벤트 데이터를 확장하여 각 속성에 대한 보고가 정확하도록 합니다. 메인 속성 및 하위 속성은 모두 동일한 제품(예: 동일한 Google 광고 계정)과 독립적으로 통합(링크)될 수 있지만, 일부 제품 통합은 단일 애널리틱스 속성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애널리틱스는 통합을 애널리틱스 메인 속성으로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Firebase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경우, Firebase 프로젝트를 하나의 애널리틱스 일반 속성(메인 속성일 수도 있음)에 연결해야 합니다.
다른 경우에는 하위 속성 또는 메인 속성에 연결할 수 있지만, Analytics에서는 메인 속성에 연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Search Console과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Search Console 속성을 하나의 애널리틱스 웹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하게 됩니다. 하위 속성의 상속된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할 수 있지만, 메인 속성의 로컬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두 경우 모두 메인 속성에 연결하면 연결 및 데이터 무결성이 보장됩니다.
하위 속성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
다른 속성과 마찬가지로 하위 속성에 사용자를 추가하고 해당 사용자의 액세스 권한을 구성합니다. 메인 속성에서 사용자를 제거하면 해당 사용자도 해당 하위 속성에서 제거됩니다.
하위 속성에서 사용자를 제거하면 해당 사용자는 해당 하위 속성에서만 제거됩니다.
Google 시그널
하위 속성의 Google 시그널 데이터를 처리하려면 다른 속성에 대해 활성화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해당 하위 속성에 대해 Google 시그널을 활성화합니다. 활성화한 상태에서 메인 속성이 Google 시그널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는 하위 속성에서도 처리됩니다.
하위 속성에서 Google 시그널을 활성화하지 않는다면, 메인 속성의 Google 시그널 데이터가 하위 속성에서 처리되지 않습니다. (**d: 구글 시그널 데이터는 적재되지 않는다는 의미인 듯)
메인 속성과 하위 속성 간의 데이터 불일치
메인 속성과 하위 속성 모두에서 전체 데이터가 동일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위 속성에 대한 필터는 메인 속성의 데이터 하위 집합만 하위 속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 하위 속성에 대한 필터가 아직 적용되지 않았으며 초기 필터 구성 또는 필터 편집이 적용되기 전에 대기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의 경우 대기 시간은 5분에서 4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일일 데이터의 경우 대기 시간은 4~36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충족되지 않을 수 있는 기타 하위 속성에 대한 기대치
- 메인 속성 및 하위 속성의 신규 사용자 및 재방문 사용자 수는 하위 속성 필터 구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 first_open 및 first_visit 이벤트와 관련된 보고서 지표는 하위 속성 필터 구성에 따라 메인 속성 및 하위 속성에서 동일합니다.
기대치가 충족되지 않는 이유:
first_open 및 first_visit 이벤트는 신규 사용자를 나타냅니다. 하위 속성에 대한 필터를 구성할 때 이러한 이벤트를 구체적으로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지만, 필터 구성과 관계없이 Analytics에서 이러한 이벤트를 포함할지 제외할지 선택하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사용자에 대한 이벤트가 하위 속성 필터에 포함되면 관련된 first_open / first_visit 이벤트도 Analytics에 포함됩니다. first_open / first_visit 이벤트가 하위 속성으로 전달되는 사용자에 대한 유일한 이벤트인 경우 Analytics는 해당 이벤트를 하위 속성에서 삭제합니다.
**d: 확인된 정확한 결론
- 메인 속성의 모델링 전의 원천 데이터가 복사됨
- 메인 속성의 커스텀 디멘전, 메트릭 못가져옴
- 메인 속성의 데이터만 복사됨 (자체 이벤트 생성 불가)
- 오프라인 데이터나 API 데이터 생성 불가, 빅쿼리 연결 불가
- 메인 속성에서 삭제하는 데이터는 하위 속성에서도 삭제됨
(하지만 하위 속성에서 삭제하면 메인 속성에는 그대로 유지)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525732?hl=en
GA4 360에는 GA4 스탠다드 버전에는 없는 하위 속성(보조 속성, Sub Property)이 존재 합니다.
UA의 View 유사한 개념이면서도 다소 다른 점도 존재합니다. 다음은 구글에서 설명하는 GA4 하위 속성입니다.
약간 모호한 문구도 있습니다.
하위 속성은 활성 360 주문이 있는 Google 마케팅 플랫폼 조직에 연결된 Google 애널리틱스 360 계정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360 속성만 하위 속성의 메인 속성이 될 수 있습니다.
하위 속성은 다른 메인 속성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속성입니다. 하위 속성의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메인 속성에 있는 데이터의 하위 집합입니다(반드시 그런 것은 아님). 하위 속성을 사용하여 다음을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에 대해 하나의 속성과 브랜드에 대해 각 지역을 관장하는 하나의 하위 속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일부 사용자에게는 한 지역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다른 사용자에게는 다른 지역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하위 속성은 일반 속성과 유사합니다.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지만 일반 속성과 동일한 방식으로 하위 속성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위 속성을 만든 후에는 메인 속성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속성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를 추가 및 제거하고,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고, 잠재고객을 만들고, 데이터를 삭제하고, Google 광고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모델링을 위한 메인 속성과 하위 속성 간에는 종속성이 없습니다. 하위 속성와 메인속성에 대해 서로 다른 어트리뷰션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인 속성 수준에서 수집된 이벤트 데이터는 어트리뷰션 모델링이 완료되기 전에 하위 속성으로 복사됩니다. (**d: 즉 메인 속성이 가공되기전의 원천 데이터가 하위 속성으로 복사된다는 의미)
하위 속성과 롤업은 사전 어트리뷰션된 이벤트와 사후 어트리뷰션된 결과를 모두 상속합니다. 각 속성 수준(메인 속성, 하위 속성, 롤업 속성)에서 독립적인 어트리뷰션 모델(DDA, 마지막 클릭 등)이 생성되므로 어트리뷰션 모델 학습을 위한 하위 속성, 메인 속성 또는 롤업 속성 간에는 종속성이 없습니다. 메인 속성 데이터는 모델링이 완료되기 전에, 연결된 하위 및 롤업 속성으로 복사됩니다. 하위 속성 및 롤업 속성에 대한 모델링 학습은 해당 메인 속성과 독립적으로 완료됩니다.
(**d: 즉 모델링(가공)되지 않은 원천 데이터가 복사된다는 의미)
오프라인 이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하위 속성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재 하위 속성은 메인 속성에서 사용자 지정 차원 및 메트릭을 상속하지 않지만 하위 속성에서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d: 커스텀 디젠전과 메트릭을 상속하지 않음)
메인 속성에서 만들 수 있는 하위 속성의 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생성하는 하위 속성은 계정당 기본 제한인 100개(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및 Google 애널리틱스 4 합산)의 속성 수에 포함됩니다. (**d: 그렇다면 100개가 한계 아닌가?)
하위 속성에는 다른 360 속성과 동일한 기능 제한이 적용됩니다. (?)
하위 속성은 자체 이벤트를 가질 수 없으며 모든 이벤트는 먼저 메인 속성에 존재해야 합니다. 따라서 하위 프로퍼티에서는 데이터 스트림을 추가 또는 삭제하거나, 오프라인 이벤트를 가져오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벤트를 수정 및 생성할 수 없습니다. 즉, 오프라인 이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하위 프로퍼티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메인 속성에서 삭제하는 모든 데이터는 해당 하위 속성에서도 삭제됩니다. 그러나 하위 속성에서 삭제하는 모든 데이터는 해당 하위 속성에서만 삭제됩니다. 메인 속성을 휴지통으로 이동하면 해당 하위 속성도 모두 휴지통으로 이동됩니다. 그러나 메인 속성이나 다른 하위 속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하위 속성을 휴지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메인 속성 및 하위 속성에서 Google 광고 계정으로 연결되는 고유 링크는 최대 40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고유 링크에는 각 메인 속성에서 기여한 링크와 하위 속성 내에서 생성한 링크가 포함됩니다(동일한 Google 광고 계정으로 연결되는 링크는 한 번만 계산됩니다). 합계가 400개를 초과하면 애널리틱스는 400개 제한에 도달할 때까지 가장 최근에 추가된 링크를 비활성화합니다. (비활성화된 링크는 고유 링크 테이블의 비활성 탭에 나열됩니다.) 메인 속성 및 해당 하위 속성은 모두 동일한 제품(예: 동일한 Google 광고 계정)과 독립적으로 통합(링크)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하위 속성은 Google 광고에만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메인 속성 제품 통합의 모든 데이터는 하위 속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속성과 하나 이상의 하위 속성이 동일한 제품에 연결된 경우 각 로컬 링크는 데이터를 독립적으로 내보냅니다(예: 메인 속성은 해당 데이터만 내보내고 하위 속성은 해당 데이터만 내보냄). 데이터 내보내기는 속성 ID로 식별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수신자가 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고를 위해 각 속성 링크(메인 또는 하위 속성)는 연결된 제품(해당되는 경우)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기존 이벤트 데이터를 확장하여 각 속성에 대한 보고가 정확하도록 합니다. 메인 속성 및 하위 속성은 모두 동일한 제품(예: 동일한 Google 광고 계정)과 독립적으로 통합(링크)될 수 있지만, 일부 제품 통합은 단일 애널리틱스 속성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애널리틱스는 통합을 애널리틱스 메인 속성으로 제한합니다. 예를 들어 Firebase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경우, Firebase 프로젝트를 하나의 애널리틱스 일반 속성(메인 속성일 수도 있음)에 연결해야 합니다.
다른 경우에는 하위 속성 또는 메인 속성에 연결할 수 있지만, Analytics에서는 메인 속성에 연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Search Console과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Search Console 속성을 하나의 애널리틱스 웹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하게 됩니다. 하위 속성의 상속된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할 수 있지만, 메인 속성의 로컬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두 경우 모두 메인 속성에 연결하면 연결 및 데이터 무결성이 보장됩니다.
다른 속성과 마찬가지로 하위 속성에 사용자를 추가하고 해당 사용자의 액세스 권한을 구성합니다. 메인 속성에서 사용자를 제거하면 해당 사용자도 해당 하위 속성에서 제거됩니다.
하위 속성에서 사용자를 제거하면 해당 사용자는 해당 하위 속성에서만 제거됩니다.
하위 속성의 Google 시그널 데이터를 처리하려면 다른 속성에 대해 활성화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해당 하위 속성에 대해 Google 시그널을 활성화합니다. 활성화한 상태에서 메인 속성이 Google 시그널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해당 데이터는 하위 속성에서도 처리됩니다.
하위 속성에서 Google 시그널을 활성화하지 않는다면, 메인 속성의 Google 시그널 데이터가 하위 속성에서 처리되지 않습니다. (**d: 구글 시그널 데이터는 적재되지 않는다는 의미인 듯)
메인 속성과 하위 속성 간의 데이터 불일치
메인 속성과 하위 속성 모두에서 전체 데이터가 동일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충족되지 않을 수 있는 기타 하위 속성에 대한 기대치
기대치가 충족되지 않는 이유:
first_open 및 first_visit 이벤트는 신규 사용자를 나타냅니다. 하위 속성에 대한 필터를 구성할 때 이러한 이벤트를 구체적으로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지만, 필터 구성과 관계없이 Analytics에서 이러한 이벤트를 포함할지 제외할지 선택하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사용자에 대한 이벤트가 하위 속성 필터에 포함되면 관련된 first_open / first_visit 이벤트도 Analytics에 포함됩니다. first_open / first_visit 이벤트가 하위 속성으로 전달되는 사용자에 대한 유일한 이벤트인 경우 Analytics는 해당 이벤트를 하위 속성에서 삭제합니다.
- 메인 속성의 모델링 전의 원천 데이터가 복사됨
- 메인 속성의 커스텀 디멘전, 메트릭 못가져옴
- 메인 속성의 데이터만 복사됨 (자체 이벤트 생성 불가)
- 오프라인 데이터나 API 데이터 생성 불가, 빅쿼리 연결 불가
- 메인 속성에서 삭제하는 데이터는 하위 속성에서도 삭제됨
(하지만 하위 속성에서 삭제하면 메인 속성에는 그대로 유지)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525732?hl=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