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GA4 vs. Universal Analytics 사용자 참여(체류) 측정 항목 비교

데이터셰프
2023-02-18
조회수 1513


GA4의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Average Engagement Time per Session)"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의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Avg. Time on Page) "은 비슷한 값을 보고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이름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이상한 커플"을 살펴봅시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 지표 (Universal Analytics’ average time on page metric)


UA는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Avg. Time on Page)"을 사용자가 지정된 페이지나 화면 또는 페이지나 화면 집합을 보는 데 소요한 평균 시간으로 정의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1페이지를 보기 시작한 시간과 2페이지를 보기 위해 클릭한 시간 사이의 차이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UA는 페이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지'(즉, 사용자가 현재 웹 브라우저에서 보고 있는 탭에 있는지) 여부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계산할 때 이 메트릭이 부풀려질 수 있습니다. 

(**d.예를 들어 해당 페이지를 열어놓고 다른 페이지를 서핑하더라도 계속해서 시간이 측정됩니다.) 

또한 페이지가 종종 종료 페이지인 경우 UA의 이 지표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d. UA는 최종 이탈한 페이지의 머무는 시간을 측정하지 않습니다.)

즉,  페이지가 이탈 페이지가 아닌 경우에만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GA4의 참여 시간 측정 지표 (GA4’s engagement time metric)

GA4는 앱이 포그라운드에 있거나 웹페이지에 1초 이상 초점이 맞춰져 있을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user_engagement 이벤트를 포함하여 여러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페이지 밖으로 이동할 때(즉, 사용자가 탭이나 창을 닫거나 다른 페이지나 화면으로 이동할 때) 전송됩니다. 이 이벤트에는 세션 참여 상태 및 사용자 참여 기간이 포함되며, 이벤트가 발생하기 1초 전에 이미 이벤트가 전송된 경우에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참여 이벤트는 모든 이벤트에 '&_et' 매개변수로 표시됩니다. 세션의 이전 이벤트 이후 참여 시간이 없는 경우 이 매개 변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방문 및 세션 시작과 같은 자동 이벤트를 전송할 때는 이러한 이벤트 이전에 참여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 매개 변수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각 페이지의 첫 번째 이벤트(예: page_view)에는 참여 시간이 없습니다.

  • GA4 "사용자 참여 시간"은 앱 화면이 전면에 표시되거나 웹 페이지에 초점이 맞춰진 시간으로 정의합니다. GA4는 이탈 페이지에 대해서는 이를 측정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 UA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은 세션당 사용자 참여 기간입니다. 



차이점을 강조하기 위한 예시

이 웹사이트의 특정 예시를 통해 이러한 지표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강조해 보겠습니다. 다음 URL을 고려합니다:

https://www.idimension.com/2021/10/server-side-gtm-http-cookies-and-google-analytics/


03/20/22 - 03/26/22 기간(GA4는 최대 72시간 늦게 도착하는 이벤트를 처리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 GA4는 위 페이지의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Average Engagement Time per Session)'이 48초라고 보고합니다.
  • UA는 이 페이지의 "평균 페이지 체류 시간(Avg. Time on Page)"이 무려 3분이라고 보고했습니다. 페이지 체류 시간"이 3분이라고 보고했습니다.

UA의 참여 시간 지표 값은 GA4보다 275% 더 큽니다. 이는 상당한 차이이며, UA에서 GA4로 전환하는 동안 콘텐츠를 평가할 때 우리 모두가 염두에 두어야 할 '진실의 원천'으로서의 분석입니다. UA가 2023년 7월 1일에 데이터 수집을 중단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UA가 히트 처리를 중단할 때 GA4에서 참여 시간 등의 지표를 전년 대비로 비교할 수 있도록 가장 가치 있는 모든 GA4 사용자 행동을 2022년 7월 1일까지 GA4 프로퍼티에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d. 가장 큰 차이 

  • UA :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으로 측정
  • GA4 :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나갈때 측정

고로 GA4가 숫자가 훨씬 덜 잡힙니다. 결론적으로 GA4의 머무는 시간 측정 방식이 UA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정확합니다.

뭐 어차피 두 지표다 상대 지표일테지만요.


출처 : https://www.idimension.com/2022/03/engagement-time-metrics-ga4-vs-universal-analytics/

0 0

Data Chef.

datachef00@gmail.com

ⓒ 2023 Data Chef.

Hosting by I'M Datachef

Data Chef.
e-Mail

datachef00@gmail.com


Seoul, Korea  ㅣ  Biz License 000-00-00000  ㅣ Hosting by Datachef.